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전자회로

브레드 보드(Bread board)란

브레드보드(BreadBoard)

속칭 “빵판”(Bread=빵, Board=판)으로도 불리며, 납땜을 하지 않고도 전자 부품 등을 쉽게 꽂아 전자회로를 구성할 수 있는 보드입니다. 재사용이나 수정이 쉬워, 프로토타입(시제품)을 만드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브레드보드의 내부는 아래 그림의 녹색 선과 같이 가로와 세로로 금속 조각이 각각 배치되어 있으며, 이웃하는 녹색선과는 연결되어있지 않습니다. 
 
+와 -기호가 붙은 가로선 부분은 버스영역으로 전원의 +,-를 각각 연결하고, 가운데의 세로 5칸씩으로 구분된 부분은 IC영역으로 부품을 연결하는데 사용합니다. 예로, +버스에 전원을 연결한 후, +버스와 IC영역 (2,a)을 연결하면, 2열의 a,b,c,d,e 모두에 전원이 공급됩니다. 
 




TIP
집적회로(Integrated Circuit: IC)
작은 판위에 여러 전자부품을 특수 목적에 맞게 아주 작은 크기로 만들어 놓은 회로를 말합니다.
 

버스(bus)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많은 신호선들의 집합을 말하는 것으로, 브레드보드에서는 긴 가로선에 전원을 공급함으로써, IC영역에서 가까이에 있는 전원을 쉽게 사용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 코코아팹 (http://www.kocoafab.cc/tutorial/view/348)


'전자공학 > 전자회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리스탈(X-tal)과 오실레이터(OSC)의 차이  (1) 2016.03.23
Level Shift 란?  (0) 2016.03.23
저항의 용도  (1) 2016.03.23
[전자회로 입문 4] 옴의법칙이란?!  (4) 2016.03.23
전기의 이해  (3) 2016.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