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전자회로

Level Shift 란?

위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FET를 이용한 Level Shift입니다.

만약 FET의 동작원리를 잘 모른다면 – http://blog.skhynix.com/m/post/941 참조하세요.


동작원리 

1. 첫 번째 회로를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FET(Gate)에 3.3V가 걸리면서 DVR_TX_5V와 AU_RX0가 FET으로 몰리게되고, 몰리게 되면서 3.3V는 Drain방향인 AU_RX0로 흐르게 됩니다. (참고로 FET(Gate)에 0.6V가 걸리면 Drain과 Source가 도통되게 됩니다.)

2. 두번째 회로는 FET에 5V가 걸리면, DVR_TX_5V와 AU_RX0(3.3V)가 FET으로 몰리게되면서 5V가 Drain인 DVR_RX_5V로 흐르게 됩니다.

사용이유

위 회로를 사용하는 이유는, 5V를 사용하는 Device와 3.3V를 사용하는 Device가 다를 경우에 사용하게 됩니다.

하나의 Device는 5V동작하고 또 하나의 Device는 3.3V로 동작하는데, 둘다 3.3V를 걸어준다면 ! 하나의 Device는 제대로 동작하겠지만, 5V의 Device는 전압이 부족해서 동작을 안하겠지요?

반대로, 5V를 걸어주면 5V Device는 제대로 동작하겠지만  3.3V Device는 반대로 전압이 Over되서 고장나게 되겠죠?

그래서 이렇게 맞는 전압에 맞춰주기 위해서 Level Shift를 사용합니다.

혹은 정말 필요한 부품의 동작 전압이 다른경우에 이런 회로를 구성하여 동작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