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두이노/아두이노 공부하기!

아두이노 vs 라즈베리파이 완벽 비교

안녕하세요.

Edward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두이노와 라즈베리파이 중 어느 것을 사용할지 고민하고 계시는데요.

그래서 이번에는 아두이노(Arduino)와 라즈베리파이(Raspberrypi)의 비교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DIY를 즐겨하고 간단하게 센서를 활용해서 이것저것 제작해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저는 개인적으로 가볍게 갖고 놀기 좋은 아두이노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아두이노와 라즈베리파이 보드 사진

위 이미지를 보시면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아두이노 UNO와 라즈베리파이 2가 있습니다.

크기와 구성(회로기판, 칩, 입출력 단자)을 보면 무언가 다르게 생겼죠??

왼쪽의 아두이노는 좀 더 간단하게 생겼고, 오른쪽의 라즈베리파이는 뭔가 많이 있네요.

기능적으로 더 깊게 들어가면 이 2가지 보드는 명확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두이노와 라즈베리파이의 가장 큰 차이점은 OS(운영체제)입니다.

아두이노는 OS의 구동없이 동작이 가능하며, 라즈베리파이는 OS 있어야 동작이 가능합니다.

(즉, 아두이노는 운영체제나 펌웨어가 없지만, 라즈베리파이는 운영체제 설치가 가능합니다.)

 

또한 아두이노는 외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순수하게 외부기기를 직접 "제어"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는 설치되어있는 운영체제 내에서 직접 프로그래밍 하여 외부기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라즈베리파이는 "Application 프로그램 사용(복잡한 연산, 그래픽 처리)"이나 외부 기기 "제어"까지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두이노는 C언어를 기반으로 사용한다면,

라즈베리파이는 C언어, JAVA, Python 등 다른 Software 기반 Application도 확장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두이노는 마이크로 컨트롤러(Microcontroller)에 기능을 갖고,

라즈베리파이는 마이크로 프로세서(Microprocessor)에 가까운 기능을 갖습니다.

그러면 마이크로 컨트롤러와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차이점은??!!??

출처: https://jeongchul.tistory.com/85

일단 그림으로만 보면 뭔가 다르다는게 보이네요. 이 둘에게는 명령을 수행하는 중앙처리장치(CPU)가 있으며,

기본적으로 타이머, 램, GPIO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GPIO에서 큰 차이점을 갖습니다.

 

 

마이크로 컨트롤러(아두이노)는 주변장치(Peripheral)가 있기 때문에 외부기기를 직접 제어하면서 GPIO에 강점을 갖습니다.

하지만 마이크로 프로세서(라즈베리파이)는 주변장치가 없기 때문에 내부에 트랜지스터를 이용해 외부 기기를 제어합니다.

그 대신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연산처리가 강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좀 더 깊게 상세 스펙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출처: 메카솔루션 오픈랩

스펙으로 본다면, 라즈베리파이가 훨씬 우수한 성능을 갖춘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2개의 보드는 목적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사양이 아닌 본질을 파악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출처: 메카솔루션 오픈랩

라즈베리파이의 경우에는 카메라, 비디오 등 복잡한 수치 계산과 그래픽 처리에 더 적합합니다.

아두이노의 경우에는 센서, LCD, 모터와 같은 외부 제어에 더 적합합니다.

따라서 외부기기 제어가 중심이라면 아두이노, 데이터 처리 중심이라면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질문은 언제나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