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두이노/아두이노 공부하기!

오픈소스 하드웨어의 원칙과 정의(OSHW)

안녕하세요.

Edward입니다!

이번에는 오픈소스 하드웨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본 내용은 위키에 정의되어 있는 오픈소스 하드웨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오픈소스 하드웨어

오픈 소스 하드웨어란(OSHW)?!

오픈 소스 하드웨어(Open-source hardware)는 오픈 소스 문화의 일부로 다음과 같은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 출처: 위키 백과


오픈 소스 하드웨어의 원칙

오픈 소스 하드웨어는 어느 누구나 여러 디자인에 근거한 하드웨어를 배우고, 수정하고, 배포하고, 제조해서 판매까지 할 수 있는 모든 디자인이 공개된 하드웨어입니다.

오픈 소스 하드웨어를 지향하여 하드웨어를 제작하는 사람들을 메이커(Maker)라 칭하는데, 이런 메이커들이 하드웨어를 만들고 이 하드웨어의 사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부품과 재료, 표준 가공 방법, 개방된 시설, 제약이 없는 콘텐츠 그리고 오픈 소스 디자인 툴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대중적이며 이상적이에요.

또한 하드웨어를 만들기 위한 모든 개발 소스는 오픈된 데이터를 수정하기에 적합한 형태로 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오픈 소스 하드웨어는 디자인을 자유롭게 교환함으로써 지식을 공유하고 상용화를 장려하여 사람들이 자유롭게 기술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오픈 소스 하드웨어의 정의

오픈 소스 하드웨어는 어느 누구나 만들고 수정, 배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디자인이 공개되며, 손으로 만져질 수 있는 인공물 – 기계, 장비 또는 기타 실체가 있는 것 -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오픈 소스 하드웨어는 예전(오픈 소스가 퍼지기 직전)에는 하드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기본적인 전자회로 개념 리소스가 필요했지만 오픈 소스 하드웨어가 퍼진 후에는 전자회로의 개념이 없어도 하드웨어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오픈 소스 하드웨어 라이센스에 따라 제작한 제품을 생산하는 개인이나 회사는 원래의 설계자가 제조, 판매, 보증 또는 승인된 것으로 암시하는 것을 표시하지 않을 의무가 있고, 또한 원래 설계자가 소유한 상표를 사용하지 않을 의무가 있습니다.

오픈 소스 하드웨어의 배포 조건은 다음 기준을 따라야 합니다.

1. 문서

하드웨어는 설계한 파일을 포함하는 문서와 함께 공개되어 있어야 하며, 설계한 파일의 수정 및 배포가 가능해야 합니다. 문서가 실제 제품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합리적인 재생산 비용으로 문서를 얻을 수 있도록 잘 알려져 있는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문서는 예를 들어 CAD 프로그램의 원본 파일처럼 수정을 위해 적합한 포맷의 설계 파일을 포함해야 합니다. 컴파일된 컴퓨터 코드 같은 중간 형태 – 예를 들어 CAD 프로그램의 거버 파일 은(는) 대체품으로는 인정되지 않는다. 라이선스는 설계된 파일이 그 사양이 완전히 문서화된 오픈 파일 형식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2. 범위

하드웨어 문서의 전체가 공개되지 않는다면, 라이센스에 따라 공개된 부분을 명확하게 명시해야 합니다.

3. 필요한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된 디자인이 제대로 작동을 하고 그 필수 기능을 충족시키기 위해 임베디드 또는 다른 형태의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라이선스는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는 것 중 하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a)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쉽게 작성해서 디바이스가 제대로 동작하여 그 필수 기능 충족시킬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에 대한 문서화가 충분히 돼야 합니다. 예를 들면 이 문서는 자세한 신호의 타이밍 다이어그램 또는 작동하는 인터페이스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의사 코드에 대한 사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b) 필요한 소프트웨어는OSI가 승인한 오픈소스 라이선스 하에 배포됩니다.

라이선스란 제품을 개발 후 오픈소스 하드웨어가 되어 배포, 판매하는 상품을 일컫는 말입니다.

4. 파생물

라이선스는 변경과 파생물을 허용하고 원본과 동일한 라이센스에서 배포하는 것을 허용해야 합니다. 라이센스는 제조, 판매, 배포, 설계된 파일로 부터 만들어진 제품의 사용, 설계 파일 그 자체와 설계 파일의 파생 작업을 허용해야 합니다.

5. 자유로운 재배포

라이선스는 어떠한 단체에 대해서도 프로젝트 문서들을 팔거나 배포하는 것을 제한해서는 안됩니다. 라이센스는 이러한 판매에 대한 사용료 및 로열티를 요구해서는 안됩니다. 라이센스는 파생물의 판매에 사용료나 라이센스를 요구해서는 안됩니다.

6. 귀속

라이선스는 설계된 파일과 생산된 제품 또는 그 파생물을 배포할 때 파생된 문서, 장비와 관련된 저작권 표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는 일반적으로 장치를 사용하는 최종 사용자가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이 정보를 요청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형식을 지정해서는 안됩니다. 라이센스는 파생물이 원래 설계와 다른 이름이나 버젼 번호를 가지도록 요청할 수 도 있습니다.

7. 개인이나 단체의 차별 금지

라이센스는 어떤 개인이나 단체에 대해서도 구별 없이 적용됩니다.

8. 활동 분야에 대한 차별 금지

라이선스는(제조 된 하드웨어 포함) 제작물의 특정 활동 분야에서의 이용을 제한해서는 안됩니다. 예를 들어, 하드웨어가 사업에 사용되거나 핵 연구에 사용하는 것을 제한해서는 안됩니다.

9. 라이센스 배포

라이선스에 의해 승인된 권리는 추가 라이선스의 실행을 필요로 하지 않고 제작물을 재배포 한 모든 사람에게 적용됩니다.

10. 라이선스는 특정 제품에 국한해서는 안된다

라이선스에 의해 주어진 권한은 특정 제품(라이선스 된 제작물)에 의존하지 않는다. 제작물에서 일부분이 추출되어 그 라이선스에서 사용 또는 배포된 경우에는 그 제작물을 배포 한 당사자가 원래 제작물에 주어진 것과 같은 권리를 갖습니다.

11. 라이선스는 다른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제한 하지 않는다

라이선스는 라이센스된 제작물의 집합체나 파생물이외는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라이센스된 제작물과 함께 판매되는 하드웨어를 오픈하라고 하거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만을 사용하라고 강요해서는 안됩니다.

12. 라이센스는 기술 중립적이어야 한다

라이선스의 어떤 조항도 개별 기술, 특정한 부품, 소재, 인터페이스 형태나 그 이용을 국한하지 않습니다.

 

 

라이센스 및 하드웨어

오픈 소스 하드웨어를 촉진함에 있어서 디자이너에게 라이선스가 실제로 자신의 디자인을 어느 정도까지 제어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오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국의 법과 다른 여러 나라의 법에 의하면 저작권은 전자 회로 디자인에 적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특허는 가능합니다. 그 결과로 오픈 하드웨어 라이선스는 일반적으로 “계획”을 제한하는 데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나 제조된 장치나 원본의 전체 복사본이 아닌 동일한 디자인이 일부 수정된 것에 제한을 가할 수는 없습니다. 미국 저작권법의 해당 조문은 17.102(b)이며,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어떠한 경우에도 제작자가 만든 독창적인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보호는 어떤 아이디어, 절차, 처리방법, 시스템, 조작 방법, 개념, 원리 또는 발견, 이들이 저작물에 명시되어 설명, 묘사 또는 수록되어 있다 할지라도 될 수 없다.


오픈 소스 하드웨어라고 할지라도 배포에 대해 어느 경계선이 있는 것 같습니다.

오픈 소스 하드웨어를 실제 활용하는 제가 한 가지 확실하게 느끼는 점은 오픈 소스 하드웨어로 인해서 전자 회로 기술 접근이 매우 쉬워졌고, 앞으로 점점 모든 기술들이 오픈되면서 앞으로는 융합형 인재가 선두주자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러니 구독자 여러분들도 융합형 인재가 될 수 있도록 하드웨어, 펌웨어, 소프트웨어 등 다양하게 영역을 넓힐 수 있는 인재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참고문헌

오픈 소스 하드웨어(영문)

오픈 소스 하드웨어(국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