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S를 시작하기 이전에 DNS라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볼 필요성이 있다.
● DNS(Domain Name System)
Domain = 사용자가 쉽게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주소.
Domain Name =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컴퓨터는 각각의 고유 IP주소라는 것을 가지고 있는데, IP주소는 32비트(4바이트) 숫자로 표기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그래서 Domain Name은 IP주소를 사용자 입장에서 외워서 사용하는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 사용하는 것. (www.naver.com와 같은 Name으로 표현)
Domain Name System(Server) = Domain Name으로부터 사용자가 입력한 주소를 입력받아서 (DNS Client) 주소와 매핑되어 있는 IP주소를 찾고 그에 따른 결과를 응답해준다.. ex) www.naver.com(Domain Name) -> 222.122.195.6(IP)
여기서 정확하게 이해를 해야할 점은, DNS Server가 Domain Name을 IP주소로 변경해주는 것이 아니라, 요청한 Domain Name의 실제 매핑되어 있는 IP를 DNS Server가 정해진 Protocol을 이용하여 DNS Client로 응답해주는 것이다.
즉, 정해진 DNS Packet 포맷(Protocol)을 이용하여 DNS 통신을 시행한다.
- "www.naver.com" 이라는 Domain Name의 각각은 어떤 의미일까?
- WWW(World Wide Web)
Web Browser를 보기 위한 공통된 규격인 프토토콜
- naver
사용자가 설정하는 고유 이름을 나타낸다.
- .(Dot)
.(Dot)는 사용자가 설정한 고유 이름과 상위 도메인과의 구분을 해주는 것.
- COM
DNS의 상위계층은 오른쪽에서부터 시작을 한다. 즉, 'www.naver.com'에서 com이 가장 최상위 도메인이고, 그다음이 naver, 그다음이 www이다.
DNS의 보다 정확한 이해를 위해 아래의 블로그를 참조하길 바란다.
http://sunnykwak.tistory.com/99
그리고 www.netmanias.com의 DNS 기본 동작 원리를 참고바란다.
이번 시간에는 DNS가 무엇인지 가장 기본적인 개요를 알아본 것이고, 다음 시간에는 DNS Client(W5500-EVB)와 DNS Server(Local DNS Server)의 통신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