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HCP 강좌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이 강좌는 초보자분들께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써 틀린부분이 있으면 공유해주시고 다른 궁금하신 부분이나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댓글을 달아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강좌 시작하겠습니다.
DHCP란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의 약자로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컴퓨터가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IP 및 네트워크 정보들을 할당해 주는 프로토콜입니다.
IP 이외에 Subnet Mask, Gateway, DNS 1st, DNS 2nd을 추가적으로 할당합니다.
IP =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장치들이 서로를 인식하고 통신을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특수한 번호입니다. 즉, 네트워크 통신을 하기 위해서 각각의 연결되어 있는 기기를 찾기 위해 숫자를 이용하여 주소를 할당한 것을 말합니다.
아래의 링크는 네트워크 기초 지식입니다.
기초지식이기 때문에 네트워크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를 하고 싶으시다면, 꼭 읽어서 숙지해주시기바랍니다. DHCP공부나 혹은 연재될 DNS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네트워크 기초 지식 - http://easympd.com/tips/0024_others.php
- 네트워크 기초 지식 List
1. 인터넷 기초 및 인터넷 공유기에 대한 연결점 설명
2. 고정 / 유동 IP에 대한 설명
3. 공인 / 사설 IP에 대한 설명
위 리스트 들이 중요한 내용이니 꼭 읽어보세요.
모든 컴퓨터들은 인터넷을(네트워크) 하기 위해서는 IP를 할당받아야지만 동작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IP를 할당하는 방식이 2가지가 있습니다. (링크한 기초 자료에도 언급을 하지만 제 나름대로 설명을 간단하게 기재하였습니다.)
고정 IP 방식과 유동 IP 방식이 있습니다.
고정 IP 방식은 IP를 할당받는 방식이 고정적인 것을 나타내며, 공인 IP를 그대로 사용하는 방식.
-> 이 방식은 통상 네트워크에 직접 연결되는 단말의 경우로써 사용자가 IP주소 설정을 직접합니다.
유동 IP 방식은 IP를 동적으로 변하면서 부여받는 것을 나타내며, 통상 그 수가 제한된 공인된 IP주소를 DHCP등에 의해 동적으로 부여 받는 방식.
-> 확인하기 위해선 시작 -> cmd -> ipconfig 를 하면 할당된 IP를 알 수 있습니다.
보통 공유기를 보시면 Wifi 기능을 사용하잖아요? 이 때, 공유기 자신은 공인IP를 가지고 있고, 유동형IP(사설IP)를 자신에게 연결된 기기에 부여하게 되죠.
그렇게 되면 사설IP를 받은 기기는 공유기를 통해 외부와 통신이 가능하게 됩니다.
만약, 외부에서 내 기기로 접속을 시도하려고 한다면 공유기의 공인IP에 내가 연결된 포트 번호를 입력하면 외부에서도 내 기기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ex) 222.98.xxx.254:5000 -> 5000번이 공유기에서 할당한 포트번호입니다.
DHCP는 유동 IP 방식으로 동작을 합니다.
그리고 만약 "DHCP로 받는 IP를 고정IP로 하고 싶다면?"
-> DHCP는 통신할 때 메세지 형식을 주고 받는 형태입니다. 이 때 원하는 IP를 요청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고정 IP로 할당받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요청한 IP가 이미 존재한다면 할당받지 못하니 IP를 할당받지 못하면 다른 IP로 요청해야합니다.
이제 다음 시간에는 DHCP의 전체 동작과정에 대한 설명을 드리고 각 메세지 포맷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