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Edward입니다.
최종 채팅 프로그램 소스입니다.
저번 Source Code에 비해 추가된 점은 Disconnect입니다.
TCP에서 Server와 client와 연결을 끊는 것은 이론적으로 4-Handshake way 라고 칭합니다.
그림의 4 way handshake 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최초에는 서로 통신 상태이기 때문에 양쪽이 ESTABLISHED 상태이다.
1. 통신을 종료하고자 하는 Client가 서버에게 FIN 패킷을 보내고 자신은 FIN_WAIT_1 상태로 대기한다.
2. FIN 패킷을 받은 서버는 해당 포트를 CLOSE_WAIT으로 바꾸고 잘 받았다는 ACK 를 Client에게 전하고 ACK를 받은 Client는 상태를 FIN_WAIT_2로 변경한다.
그와 동시에 Server에서는 해당 포트에 연결되어 있는 Application에게 Close()를 요청한다.
3. Close() 요청을 받은 Application은 종료 프로세스를 진행시켜 최종적으로 close()가 되고 server는 FIN 패킷을 Client에게 전송 후 자신은 LAST_ACK 로 상태를 바꾼다.
4. FIN_WAIT_2 에서 Server가 연결을 종료했다는 신호를 기다리다가 FIN 을 받으면 받았다는 ACK를 Server에 전송하고 자신은 TIME_WAIT 으로 상태를 바꾼다. (TIME_WAIT 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CLOSED 되게 된다.)
최종 ACK를 받은 서버는 자신의 포트도 CLOSED로 닫게 된다.
여기서 주요 포인트는,
1. Client가 FIN Packet을 보내면, Server가 받고 ACK를 client로 보냄.
: client가 FIN Packet을 보냈다면 client가 server로 보낼 data는 이제 없다는 상황.
: 하지만 아예 종료된 것이 아님. Data를 받을 수는 있음.
2. 그러면 client는 '일정 대기 상태' 돌입.
: 하지만, Server는 아직 전송할 data가 남아있기 때문에 Server는 아직 Disconnect이 아님.
: Server도 FIN Packet을 보내야만 Disconnect가 성립된다.
3. Server는 client로 FIN Packet을 보냄.
: 이 때, Server는 현재 버퍼에 저장되어 있는 Data를 전부 Client로 보낸 뒤 종료에 들어감.
4. Client는 FIN Packet을 받았으면 ACK를 Server로 보내주고 Close하게 된다.
위 부분이 주요 포인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의 이론설명을 코드로 구현한 부분을 설명드리자면 채팅을 하다가 '@' 라는 키워드가 나오게 되면 서로의 접속을 끊게 됩니다. 근데 그냥 무작정 끊는 것이 아니라, 현재 버퍼에 저장되어 있는 Data는 전부 보낸뒤에 Disconnect가 성립되게 됩니다.
[code language="c"] /* =============================================================================== Name : W5500-EVB.c Author : $(author) Version : Copyright : $(copyright) Description : main definition =============================================================================== */ #if defined (__USE_LPCOPEN) #if defined(NO_BOARD_LIB) #include <chip.h> #else #include <board.h> #endif #endif #include "cr_section_macros.h" #include "socket.h" #include"spi_handler.h" #include "w5500_init.h" // TODO: insert other include files here // TODO: insert other definitions and declarations here #define SOCK_TCPS0 0 #define DATA_BUF_SIZE 2048 #define SERIAL_BUF_SIZE 16 uint8_t gDATABUF[DATA_BUF_SIZE]; uint8_t SERIAL_BUF[SERIAL_BUF_SIZE]; typedef struct { // creation ring buffer int tail; // read data pointer int head; // write data pointer char data[SERIAL_BUF_SIZE]; // receive buffer } t_rb; // pointer initial to 0 set , pointer end to SERIAL_BUF_SIZE t_rb ringbuffer = {0, 0, }; // tail = 0, head = 0 uint8_t AutoSend_flag=0; // global variable int rb_put( t_rb *rb , char d ) // push -> read UART { int nhead = (rb->head+1) % (SERIAL_BUF_SIZE); if(rb->tail == nhead) // Full { return 0; // erase last data. so, how change? } rb->data[rb->head] = d; rb->head = nhead; return 1; } /*push -> serial data write , pop -> read the data to send*/ char rb_get( t_rb *rb, int *err) // pop -> send Ethernet { char d; int ntail = (rb->tail+1) % (SERIAL_BUF_SIZE); //rest if(rb->head == rb->tail) // empty { *err = 0; return 0; // buffer non-write -> empty } d = rb->data[rb->tail]; rb->tail = ntail; *err = 1; return d; // buffer read } int finder ( t_rb *rb, char ch ) // new line finder { int i; int cnt; if(rb->head == rb->tail) // Empty { return 0; } else if(rb->head > rb->tail){ for(i=rb->tail; i<rb->head; i++){ if(rb->data[i] == ch){ return (i+1); } } } else{ for(i=rb->tail; i < SERIAL_BUF_SIZE; i++){ if(rb->data[i] == ch){ return (i+1); } } cnt = i; for(i=0; i<rb->head; i++){ if(rb->data[i] == ch){ return (cnt+i+1); } } } return 0; } int EtherToSerial(uint8_t* buf,uint16_t size) { uint8_t i; for(i=0 ; i < size ; i++){ putchar(buf[i]); } return 0 ; } int SerialToEther(uint8_t sn) { int len = finder(&ringbuffer, 0x0a); int err; int i; if(len > 0) { for(i=0; i<len; i++){ SERIAL_BUF[i] = rb_get(&ringbuffer, &err); } send(sn, SERIAL_BUF, len); return len; // data send to len } else if(AutoSend_flag == 1) { for(i=0; i<SERIAL_BUF_SIZE; i++){ SERIAL_BUF[i] = rb_get(&ringbuffer, &err); } send(sn, SERIAL_BUF, SERIAL_BUF_SIZE); AutoSend_flag = 0; return SERIAL_BUF_SIZE; // data send to max size } ////////////////////////////////// Adder ////////////////////////////////////////// else{ // disconnect to finding word '@' int len2 = finder(&ringbuffer, '@'); // find '@' if(len2 > 0){ for(i=0; i<len2; i++){ SERIAL_BUF[i] = rb_get(&ringbuffer, &err); // send to buffer to result } send(sn, SERIAL_BUF, len2); // send data disconnect(sn); // disconnect return len2; } } //////////////////////////////////////////////////////////////////////////////////// return 0; } void UART_IRQHandler(void) { if((Chip_UART_ReadLineStatus(LPC_USART) & UART_LSR_RDR) == 1){ if(rb_put(&ringbuffer, Chip_UART_ReadByte(LPC_USART)) == 1){ //printf("Return1 data output%s"); } else{ AutoSend_flag = 1; //printf("Return0 data no output%s"); } } } int main(void) { //uint8_t ip[4]={192,168,0,45}; uint16_t port=5000; uint8_t sn=SOCK_TCPS0; uint16_t size=0; #if defined (__USE_LPCOPEN) #if !defined(NO_BOARD_LIB) // Read clock settings and update SystemCoreClock variable SystemCoreClockUpdate(); // Set up and initialize all required blocks and // functions related to the board hardware Board_Init(); // Set the LED to the state of On Board_LED_Set(0, true); #endif #endif SPI_Init(); W5500_Init(); Net_Conf(); Chip_UART_IntEnable(LPC_USART, (UART_IER_RBRINT | UART_IER_RLSINT)); //uart enable /* Enable UART 0 interrupt */ NVIC_EnableIRQ(UART0_IRQn); //printf("%d:Connecting, ip[%d.%d.%d.%d] port [%d]\r\n", sn, ip[0], ip[1], ip[2], ip[3], port); while(1) { switch(getSn_SR(sn)) { // Sn_SR(sn) check if) listen state? goto ESTABLISHED case SOCK_CLOSED: if(socket(sn, Sn_MR_TCP, port, 0x00)==sn){ // socket create printf("%d:Socket Opened\r\n",sn); } else{ printf("%d:Socket Error\r\n",sn); while(1); // end to error } break; case SOCK_INIT: //printf("%d:Connecting, ip[%d.%d.%d.%d] port [%d]\r\", sn, ip[0], ip[1], ip[2], ip[3], port); /* if(connect(sn,ip,port)==SOCK_OK); else { printf("%d:Connect Error\r\n",sn); while(1); } */ if(listen(sn) == SOCK_OK){ // listen state printf("%d:listen\r\n",sn); } else{ printf("%d:listen error\r\n",sn); while(1); } break; case SOCK_LISTEN: /* TCP Server Mode */ break; case SOCK_ESTABLISHED: /* TCP ESTABLISHED */ //Connect Interrupt Check if(getSn_IR(sn) & Sn_IR_CON) { printf("%d:Connected\r\n",sn); setSn_IR(sn,Sn_IR_CON); Board_LED_Set(0, false); Board_LED_Set(1, true); } //Receive Data Check if((size = getSn_RX_RSR(sn)) > 0) { if(size > DATA_BUF_SIZE) size = DATA_BUF_SIZE; recv(sn,gDATABUF,size); EtherToSerial(gDATABUF, size); } SerialToEther(sn); break; case SOCK_CLOSE_WAIT: if(disconnect(sn) == SOCK_OK){ printf("%d:disconnect OK\r\n",sn); } else{ printf("%d:diconnect Error\r\n",sn); } break; } //NVIC_DisableIRQ(UART0_IRQn); //Chip_UART_DeInit(LPC_USART); } return 0 ; } [/code]
여기까지 채팅프로그램이었습니다.
궁금하신부분이나 제가 틀린점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