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보호회로 PCM MOFET 다이오드
안녕하세요.
Edward입니다.
이번에는 배터리 보호회로에 사용되는 MOSFET의 다이오드의 역할이란?! 주제로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배터리나 PCM에 대한 다른 포스팅 글들이 있으니 같이 참고해주세요 ^^
내 마음대로 배터리 기본 알아보기
내 마음대로 배터리 보호회로 PCM 알아보기
구글에서 쉽게 검색해보실 수 있는 배터리 PCM회로를 보시면 PCM main 칩과 그 밑에 보통 2개의 MOSFET가 부착되어 있는 걸 보실 수 있어요. (아래 그림처럼)
이 MOSFET의 역할은 아시다시피, ON/OFF의 기능입니다.
과충전 혹은 과방전, Short 등 안 좋은 상황이 일어났을 때, PCM칩이 이걸 알아채고 DO/CO에 High/Low 신호를 인가합니다.
그러면 MOSFET는 대부분 N-Channel이기 때문에, High신호를 받으면 FET가 ON이 되고, Low신호를 받으면 MOSFET가 OFF가 됩니다.
이런 원리로 PCM에 MOSFET를 연결해서 사용합니다.
그런데, 왜 MOSFET의 기생 다이오드의 방향은 서로 반대로 되어 있을까요?? 이런 궁금증이 안 생기시나요??
MOSFET은 Gate전압이 일정 이상의 전압이 인가되면 ON이 됩니다. 이걸 Turn-on 전압이라고 하는데, 이 값은 MOSFET IC마다 다르니깐 Datasheet를 참고해주세요.
그래서 Gate전압이 인가돼서 MOSFET ON 되면 Drain과 Source는 사실상 "도통"이라는 연결되는 상태가 되어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때 Drain과 Source는 양방향으로 전류가 흐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MOSFET에 Symbol로 있는 다이오드는 MOSFET을 생산하면서 생기는 기생 다이오드의 일종입니다. "바디 다이오드"라고도 하죠.
문제는 이 바디 다이오드 때문에 MOSFET이 OFF가 된 상태에서도 전류가 넘어갈 수 있다는 겁니다.
다이오드는 순방향으로만 흐르는 소자인 거 아시죠??!!ㅎㅎ
만약 다이오드에 잘 모르시면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
결국 이 다이오드로 인해서 생기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다이오드를 서로 마주 보게 해 놓은 겁니다.
정리하자면, FET가 도통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떤 예기치 않은 상황에 의해서 전류가 MOSFET의 바디 다이오드를 거쳐 이동하게 된다고 해도 다음 FET의 다이오드의 방향이 반대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보호가 됩니다.
그리고 충/방전을 하기 때문에 양방향으로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양방향으로 보호를 해야 합니다.
특히 배터리는 저항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폭발의 위험성이 커요.
또한 이 설명을 다르게도 말씀드릴 수 있어요.
배터리 보호 회로의 MOSFET은(스위치는) 충전과 방전을 할 때, 양방향으로 전류를 차단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방향마다 하나씩 두 개의 바디 다이오드를 반대로 연결한 MOSFET이 직렬로 배치됩니다.
즉, 하나의 MOSFET는 충전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방전을 차단하기 위한 것이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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