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프로그래밍

STM32CubeMX 설치하기

안녕하세요.

Edward입니다.

 

이번에는 STM32CubeMX Tool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TM32 CubeMX는 STmicroelectronics社의 MCU를 선택하여 코드를 제너레이트 할 수 있는 Tool입니다.

펌웨어 입문자나 이미 펌웨어에 익숙한 엔지니어들에게도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는 Tool입니다.

저는 이 Tool을 사용해서 UART, CAN, SPI를 포팅했었고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했었습니다.

 

 

자, 지금부터 설치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겠습니다.

설치하는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첫 번째로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다운로드하는 방법

 : https://www.st.com/en/development-tools/stm32cubemx.html

두 번째로는 Google에서 STM32CubeMX를 검색해서 STmicro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STmicroelectronics 홈페이지로 가셔서 "Get Software"를 눌러 다운로드를 합니다.

다만, STmicroelectronics홈페이지에 아이디가 없으면 신상정보를 간략하게 기입하면 이메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하고, 링크를 통해서 Tool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 이미지처럼 메일로 링크를 받아서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를 진행했어요!

STM32CubeMX Download link

 

 

en.stm32 cubemx_v5-6-1.zip라고 하는 파일을 다운로드하으셨다면, 제대로 따라오고 계신 거예요 ^^

이제, 이 파일의 압축을 풀고 "SetupSTM32CubeMX-5.6.1.exe" 파일을 실행해서 Tool을 설치합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네요!

Java를 다운로드하지 않아서 설치 파일이 실행이 안될 수 있어요!!

그러면 아래 링크를 통하던지, 아니면 Oracle Java SE를 검색하셔서 Jave를 다운로드하셔야 해요ㅠ

www.java.com/ko/download/

제가 설치한 파일은 "JavaSetup8u251.exe"입니다.

 

자, 이제 Java까지 설치되었으면, 다시 STM32CubeMX를 설치해보죠.

설치할 때, 중간에 Accept 하는 체크만 해주시고요. 나머지는 전부 "Next"버튼 누르시면 돼요.

그러면 아래처럼 설치가 진행됩니다. 

STM32CubeMX install

설치가 끝나면 Done을 누르고 마무리하시면 돼요.

다음은 STM32CubeMX를 사용하는 방법과 MCU를 하나 선정해서 세팅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