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센서 파헤치기

[Lesson 1]DC모터의 기본 구조를 파헤쳐보자!!

안녕하세요.


DC 모터의 구조랑 원리가 궁금해서 여기저기 찾아다녀봤는데.. 명확하게 이해시켜주는 곳이 없더라구요.

그래서 결국 폭풍 검색 끝에 이해가 되어서 !! 이를 설명해드립니다.


최대한 쉽게 가르쳐 드리려고 노력할게요 !! 이해가 안되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ㅎㅎ


DC 모터의 기본 구조는 위 그림과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DC(직류)" 모터이기 때문에, 직류 전원을 사용합니다.


구조를 보면, 직류 전원을 브러시에 연결합니다.(극성을 잘 보세요.) 그리고 브러시는 정류자와 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정류자에는 도선(코일)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 그리고 코일 양 옆에는 N극 자석과, S극 자석이 위치하고 있지요.


여기서!!! 정류자와 브러시는 그냥 붙어있습니다.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은 아니고, 그냥 붙어있습니다. (기계식 접점)


이 부분에서의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직류 전원의 극성에 따라서 DC모터의 동작 방향이 바뀝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합니다.


위 기본 구조를 실제 이미지로 보게된다면, 아래 그림과 같아요 !

보시면, 기본 구조와 실제 그림의 차이점은, "축"입니다. 실제 DC모터는 분해하게 되면 이 "축"인 쇠뭉치(철심)에 코일을 휘감겨 있습니다.

대부분 위 그림과 같이 축에 코일이 휘감겨 있는 형태입니다. 모든 DC 모터는 위 기본형태를 유지합니다.


또, 이 부분에서의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이렇게 코일이 마구 휘감겨 구성된 이유는 "DC 모터의 힘을 더 강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축(철심)을 사용한 것도 자기장을 더욱 강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자계)


여기서 헷갈리시지 않게 말씀드리는데요, DC 모터의 동작 원리는 기본 구조 형태나, 축을 이용한 실제 모터 형태나 동일합니다.




>> 출처 : http://sharehobby.tistory.com/entry/BLDC-%EB%AA%A8%ED%84%B0%EB%9E%80

다음 사진은 최근 알아본 모터입니다. 철심에 정류자를 연결했는데, 정류자에 코일이 감겨있고 그 위에 철심들이 있죠??


이 철심들이 로터(로우터)라고 합니다. 이는 코일을 감기위한 철심입니다.



추가로, 모터의 모형 사진을 올려봅니다 ㅎㅎ


기본 구조를 생각하시면서 보세요. 가장 중요한건 기본 구조에서 말씀드린 브러시, 정류자, 코일, 자석입니다 ㅎㅎ

나머지는 부가적으로 보완하기 위해 추가된 것들입니다~




여기 까지, DC모터(DC 전동기)의 기본 구조였습니다.


다음은 DC모터의 동작 원리에 대해서 파헤쳐 보겠습니다.



[Lesson 2]DC모터의 기본 원리를 파헤쳐보자!! 아래 링크 클릭!!

http://openstory.tistory.com/107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