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6/09

(4)
[Contest #4-2] 저항을 이용하여 전류 측정하기 안녕하세요.저번에 실험한 이후로 전류- 전압 변환 회로는 사용을 못하니깐, 저항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을 이번에 시행해보려고 합니다. 이전에 말했다시피, 전류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아래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1. Shunt 저항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 (저항 양단의 전압을 측정하여 전류 값 산출)2. 전류 - 전압 변환 회로를 이용하여 측정 하는 방법. (전류 값을 읽어 전압으로 변환)3. 저항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 (옴의 법칙을 이용해 전류 값을 저항값과 계산하여 전압이 출력) 여기서 3번 저항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항을 이용하여 측정하여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CT(전류 센서)에 병렬로 저항을 부착하여, CT로 부터 입력되는 전류를 저항을 통해 전압으로 변..
[Contest #4-1] Smart meter 전류-전압 변환 회로로 전류 측정하기. 안녕하세요. Smart meter를 제작하기 위해서 먼저 전류 부터 측정하는 것을 만들어보려고 합니다. 전류를 측정하는 방법에는,1. Shunt 저항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 (저항 양단의 전압을 측정하여 전류 값 산출)2. 전류 - 전압 변환 회로를 이용하여 측정 하는 방법. (전류 값을 읽어 전압으로 변환)3. 저항을 이용하여 측정하는 방법. (옴의 법칙을 이용해 전류 값을 저항값과 계산하여 전압이 출력) 이렇게 3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먼저, 전류-전압 변환 회로를 이용하여 전류를 측정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우선, Google에서 전류 - 전압 변환 회로를 찾아보고, 이를 OrCAD Pspice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회로는 아래와 같습니다.전원은 ISIN (전류 사인파 출력)을 사용했으며..
단상 삼상이란?? 해당 자료는 아래 링크에서 퍼왔습니다.원본은 아래 자료를 참조해주세요.http://suns.tistory.com/33 단상이란? 자 그럼 단상, 삼상 스타 델타 등의 배워보도록 할까요? ( 이해 하기 쉽게 벡터각 등의 수학적인 용어는 피하도록 할께요. 난 정말 알고 싶다면... 찾아 보도록 하세요 ^^) 먼저 단상을 이해 해 보도록해요. 위의 그림에서 검은 박스는 발전소 혹은 변압소라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안의 파란 동그라미는 발전기를 뜻하며 아웃풋은 2선으로 나온답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집의 플러그를 생각하시면 되요. 110/220V 가 동시에 들어오는 곳의 경우 단상 3선식으로 되어 있답니다. 단상에 대한 이해는 하셨을 것이고 이제 삼상에 대한 이해를 해볼까요? 삼상 또한..
다이오드 쉽게 설명하기. 안녕하세요. 다이오드에 대해 쉽게 설명한 글이 있어 소개드리려고 합니다.아래 링크 입니다. http://www.ntrexgo.com/archives/8259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