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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두이노/아두이노 공부하기!

1. [Tutorial] 아두이노 자료형 구조

안녕하세요 ^^!

Edward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아두이노에 대해서 간단하게 포스팅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두이노를 시작하기 전에 아두이노의 기본 문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해요~


사실 이 부분은 기초적인 부분이지만 모르기 때문에 많이 짜증이 날 것으로 생각이되요...

만약 !! 읽어보고 정말 모르겠다... 하시면 그냥 다음 스텝으로 넘어가세요!!

다음 스텝은 아래 링크입니다 ^^

2. [Tutorial] 아두이노 설치하기 = https://openstory.tistory.com/58?category=717903


1. 아두이노 기본 문법

- 자료형 : 코딩기법 중에 동작처리를 위해 필요한 값이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의 형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자료형에는 int, float, char입니다 ^^

int는 정수형만 저장할 수 있어요!

float은 실수형 정수만 저장할 수 있어요!!

char는 1 byte 문자를 저장할 수 있어요^^

그밖에 다양한 자료형들이 존재하지만 지금은 위 3개만 알아도 됩니다!!!


2. 자료형 크기 범위

여기서 자료형의 크기 범위 중에서 지속적으로 변경되는 자료형이 있는데!!

바로 "int" 형이에요.


int형은 시스템 마다 자료형 구조가 다르게 되는데요!! (컴파일러에 따라서)

예를 들어 64비트 CPU에서 32비트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16비트 컴파일러를 설치하면 int 자료형의 크기는 2 바이트(16비트)가 됩니다!!


그래서 이 정보를 토대로 int 자료형을 알아보면,

8bit MCU의 AVR의 컴파일러는 16비트 컴파일러로 2 바이트를 사용하고,

32bit MCU의 Cortex 시리즈는 32비트 컴파일러로 4 바이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아두이노 입문용으로 사용되는 아두이노 UNO는 8bit MCU입니다!


그리고 컴퓨터의 경우 int형을 4 ~ 8 바이트까지 사용합니다 ^^

즉, int형을 변경하는 기준은 시스템이에요~

C언어로 치자면 Header 파일인데요,

C언어에서 #include<stdio.h>을 내부에 int가 정해져있어요 ^^  

이 중에서 int형만 시스템마다 2 바이트, 4 바이트, 8 바이트 씩 다르게 설정되어 있다는 것이에요!


이 말은 반대로 말하면 header파일에서 자료형을 결정할 때 컴파일러의 비트수에 따라 결정을 할 수 밖에 없어요..

즉, 16비트 컴파일러를 사용하면 header에서도 int형을 2 바이트로 설정해야하고, 

32비트 컴파일러를 사용하면 int형을 4 바이트로 설정해야합니다 ^^


만약 !! 위에 말이 너무 복잡해서 잘 모르겠다면 !! 그냥 이렇게 알면 되요!!

8bit MCU면 int형은 2 바이트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아두이노 우노, 메가는 8bit MCU입니다.)

32bit MCU면 int형은 4 바이트 !! (아두이노 제로 등 Cortex MCU 시리즈입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우노와 메가이므로 !!

아두이노 우노, 메가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int형이 2 바이트라는 점 명심하셔야합니다 !!


그 밖에는 전부 동일한 자료형을 가지고 있어요!!!

아래 표는 자료형 구조를 정리한 내용이니 참고해주세요 ^^

여기서 "Depend on" 이라는 것은 int형이 시스템마다 다르다는 것을 표현하고 있어요~


2. 진수 변환

아두이노는 C언어를 기반으로 제작한 프로그램.

10 진수 : DEC (decimal)
16 진수 : HEX (hexa decimal)
8 진수 : OCT (Octal)
2 진수 : BIN (Binary)


여기까지 하고!! 다음 시간에는 아두이노 Tool을 설치해보죠!!

2. [Tutorial] 아두이노 설치하기 = https://openstory.tistory.com/58?category=717903